흥미 영역별로 계획한 보육 활동과 자료를 영유아에게 소개하여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.
영유아의 흥미나 요구에 따라 계획한 보육 활동을 확장, 조정할 수 있다.
흥미 영역별 활동을 관찰하여 영유아의 개별적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상호작용을 할수 있다.
흥미 영역별 활동에 고루 참여하여 개별 영유아와 상호작용 할 수 있다.
또래 간의 상호작용, 협동, 문제 해결 등이 촉진되도록 지도할 수 있다.
유아의 흥미와 연령별 발달 수준, 인원수에 적합한 놀잇감과 주제별 소품을 실내 자유 선택 활동 영역에 배치할 수 있다.
유아가 자신이 원하는 영역의 놀이와 놀이 주제를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놀이하도록 언어적, 비언어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.
개별 영・유아의 놀이 수준을 파악하여 필요한 기본 놀잇감과 놀이 주제별 소품, 충분한 놀이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.
놀이가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역 조정 등의 방법으로 충분한 놀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.
영・유아가 감각 기관을 활용하여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.11. 영・유아가 여러 감각 기관을 협응하여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을 파악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.
영・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신체 균형 잡기, 조절하기, 이동 운동 하기,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등을 고루 지도할 수 있다.
개별적인 신체 활동, 함께 하는 신체 활동, 규칙적인 실내・외 신체 활동에 영・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.
영・유아의 개인차와 신체 활동 참여 정도에 따라 활동의 방법과 내용을 조정할 수있다.